논문 작성시 ‘감사의 글’을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어떤 논문도 저자 한 명이 다른 연구 기관이나 동료들의 도움을 일절 받지 않고 완성하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연구의 진행 및 논문 작성에 있어서 신경 쓰고 알아봐야 하는 부분들이 워낙 방대하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모든 논문에는 공동 저자로 이름을 올리기에는 부적절하지만 논문에 도움을 준 관계 기관이나 인물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그들의 역할을 명시하기 위한 감사의 글을 실곤 합니다. 이러한 감사의 글을 작성할 때에도 일반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몇 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제 의학 학술지 편집인 위원회(ICMJE)에서 정해놓은 규칙들을 중심으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감사의 글을 작성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여자 혹은 공로자 정하기

논문을 작성하다 보면 여러 기관들과 다수의 동료들에게 다양한 도움을 받게 됩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감사의 글을 작성할 때 즈음엔 누가 어떤 도움을 줬는지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기관 또는 인물이 논문의 기여자 혹은 공로자로 명시될 것인가를 정하는 작업은 각 기관 또는 인물이 연구 프로젝트의 어느 부분에 기여를 했는가를 명확하게 분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공로자 또는 기여자 목록에는 저자 및 저자는 아니지만 연구에 도움을 준 사람들, 연구 자금을 제공해 준 기관 또는 개인, 연구 진행에 있어서 행정적인 부분들에 도움을 준 행정원분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단 연구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을 경우에만 감사의 글에 포함하도록 해야 하며, 제공되는 모든 정보들은 최대한 간략하게 그리고 중심 내용만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감사의 글이 장황하게 길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독자들의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로써 감사의 글에 포함된 기관 또는 인물들의 공로가 더 명확히 전달될 수 있습니다.

논문 저자들 명시하기

감사의 글에 절대로 빠져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저자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연구를 진행하고 논문을 작성하다 보면 너무나 많은 사람들과 연관되어 저자와 기여자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자와 기여자에 대한 구분은 명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 구분이 어려울 경우 국제 의학 학술지 편집인 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저자의 정의 및 저자가 되기 위한 4가지 조건에 대한 글을 참고하도록 합니다. (참고: 국제 의학 학술지 편집인 위원회 ‘저자와 기여자의 정의’) 여기에 따르면, 글의 시작에 저자들의 목록을 명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기여자의 경우 그 다음 목록으로 정리하여 명시하도록 합니다. 또한 감사의 글에는 각 저자가 해당 연구 및 논문 작성에 있어서 어느 부분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를 표기해야 하며, 원고의 각 부분을 책임지고 작성한 저자가 누구인지를 명확하게 알리도록 합니다.

논문 작성 외 다른 분야의 기여자 명시하기

저자가 아니더라도 논문을 완성하기 위한 다양한 도움을 준 기여자들에 대해 명시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논문을 작성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도움을 준 기관 및 인물들을 모두 포함해야 하며, 유료로 논문 교정을 받았을 경우, 에디터 또는 서비스 제공 회사를 감사의 글에 포함해야 합니다. 특히 국제 의학 학술지 편집인 위원회는 원고 작성 또는 교정에 도움을 받았을 경우, 이 내용을 의무적으로 감사의 글에 포함시킬 것을 규칙으로 정해놓기도 했습니다.

감사의 글 형식

감사의 글은 말 그대로 논문 작성에 도움을 준 기관 및 인물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개인적인 뉘앙스나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또한 인칭 대명사를 사용하여 인물이나 기관을 지칭하는 것도 허용됩니다. 감사의 글의 예시는 다음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awelu.srv.lu.se/sources-and-referencing/writing-acknowledgements/) 아래 예시는 런드 대학교(Lund University)에서 제공한 감사의 글 작성 방법에 표시되어 있는 것으로, 발췌한 영어 글을 번역했습니다.

<예시>

인문학 연구를 위한 버짓 & 가드 로싱 파운데이션(The Birgit and Gad Rausing Foundation for Arts Research)와 크래퍼드 파운데이션(Crafoord Foundation)의 지원과 지지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고 싶습니다. 이 두 기관의 도움 없이는 이 연구는 진행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Halldén, 2005, p. 34)

마지막으로 감사의 글 작성에 관한 대부분의 가인드라인은 연구 지원금에 대한 내용은 감사의 글과 별개로 실을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원금에 관련한 내용은 특별한 프로토콜을 따라서 작성해야 하는 경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사항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다음 중 학술 글쓰기에서 AI 기반 도구를 사용하는 데 있어 중요한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